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칼럼으로 배우는 모유수유

초보맘을 위한 모유수유잘하는 5가지 방법, 신생아 모유수유 팁 배워보아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02-27 23:46 조회2,333회 댓글0건

본문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집에서 연습하는 모유수유 방법, 신생아 모유수유 팁

Q. 출산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애기 낳는 것보다 모유수유하는 것이 더 힘들다’는 말이 벌써 실감이 납니다. 모유수유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820e2fc2e9516fa6ca399fd0e1194717_1551278721_6551.jpg
A. 건강한 유방을 가진 산모는, 수유 후 2시간 반~3시간이 될 때 쯤, 유륜부 윗부분에서 유두쪽으로 '칙칙치-' 하는 감각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느낌을 최유감각이라고 합니다.


1. 최유감각을 느꼈을 때 5~10방울 정도 짜낸 후 모유수유를 해보세요

산모의 유방이 정상상태에 있는 경우라면, 최유감각을 양쪽 유방에 동시에 느끼게 됩니다. 모유수유 전 양 유방에서 소량의 유즙을 짜내어 아기가 먹기 편한 상태를 만들어 주세요. 5~10방울 정도 짜내면 유두가 부드러워지고 유즙이 나오기 쉬워져 아기가 더 잘 먹을 수 있습니다. 젖양이 매우 많은 산모라면 20~30cc 정도 짜낸 후 수유하셔도 좋습니다. 

2. 가장 강하게 나오고 있는 배유구를 찾아서 깊게 물려보세요

직접 수유를 하기 전에 엄마의 유방에서 젖이 가장 강하게 나오는 배유구가 어디인지 찾아보세요. 유두에 있는 많은 배유구에서 젖이 나오는데, 자세히 보면 그 중에서도 가장 쎄게 나오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배유구를 찾아 깊게 물리는 것이 아기가 젖을 잘 빨게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기가 모유를 먹기 힘들어 한다면 젖이 나오는 배유구를 구부려버리든가, 막아버려 유즙분비가 잘 안 되고 있을 수도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3. 잘 나오지 않는 쪽부터 먼저 먹여보세요

수유하기 힘든 쪽 먼저 2~3분 정도 먹인 후 다른 쪽으로 옮겨 수유해 보세요. 젖이 잘 나와서 아기가 즐겁게 먹는 쪽은 5~7분정도 먹이시면 됩니다. 양 쪽 유방을 번갈아가며 수유하다보면 모유가 잘 나오지 않던 유방에서도 차츰차츰 잘 나오기 시작합니다. 잘나오는 쪽으로만 계속 먹이게 되면 다른 한 쪽의 젖은 고인젖이 되어 모유의 질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젖몸살이나 유선염을 불러오는 원인이 됩니다.


4. 트림이 안나도록 양질의 모유를 유지해주세요

양질의 모유란 푸르름을 띤 흰색으로 단백한 단맛이 나서 아기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모유는 아기의 위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처음에는 많이 나오고 나중에는 적게 간헐적으로 나오는 자연스런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건강한 젖, 달고 맛있는 모유를 먹은 아기의 경우 거의 트림이 나지 않습니다. (모유수유 후 어떻게든지 트림을 시키려고 졸려하는 아기를 세워서 안고 등을 어루만지며 일부러 깨울 필요는 없습니다) 

5. 밤에도 정기적으로 수유해 주세요

밤중에 2시간 반 이상 잠든 산모의 유즙은 이른바 '고인 젖'이 됩니다. 젖이 오랫동안 고여 있으면 약알카리성인 모유가 산성화되면서 부패됩니다. 젖이 산화되면 모유의 맛이 변하는 것은 물론 젖량이 줄고 유관막힘이나 유선염 등의 유방트러블이 생길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밤중에도 모유수유 하는 연습을 해주셔야 합니다. 추후 생길 수 있는 더 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힘들더라도 야간수유를 습관화하여 고인 젖을 만들지 않는 것이 포인트! 

출산 직후 대부분의 어머님들이 가장 어려워하시는 것 중 하나는 ‘밤 중 모유수유’입니다. 엄마가 졸릴 땐 감각이 둔해져있으므로 최유감각을 느끼지 못하는 일도 많고, 무거운 몸을 이끌고 매일 밤 수유를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갓 태어난 아기가 엄마 젖을 잘 빨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듯이, 이제 막 출산한 산모가 모유수유를 잘 하기 위해서는 역시, 연습이 필요합니다. 한 번을 수유하더라도 아기의 반응과 엄마의 유방상태를 세심하게 관찰하여 기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칼럼니스트 이영숙은 서울대학교병원과 강남 LB산후조리원 팀장을 거쳐 현재 아이통곡 모유육아상담실 경기 광명점 원장으로 일하고 있는 간호사, 아이통곡식 무통 유방관리 전문가이다. 국제 모유수유 전문가(IBCLC) 과정을 수료했으며, 임산부 약물상담전문가, 베이비마사지1급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출처 :
No.1 육아신문 베이비뉴스(http://www.ibabynew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