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모유양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정♥ 작성일23-04-16 16:53 조회156회 댓글1건

본문

안녕하세요 105일 아기 완모중인 엄마 입니다.
모유양이 넘치지는 않았지만 아기랑 잘 맞춰서 문제없이 수유하고 있었습니다. 아기 몸무게도 잘 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주에 180g이하로 늘어요.(남아, 출생시 3.54kg 지금은 8.3kg)
100일 쯤 되면서 통잠 자기 시작하며 새벽 수유를 안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5번 낮시간에만 먹이고 3-4시간 텀으로 먹입니다. 막수 19:30쯤에 하고 아침 7시에 첫수를 하는데 그 사이 가슴이 가득 차서 전유 조금 버리고 수유를 했습니다.
문제는 5번 먹이는 것 중에 4번째 수유때쯤 아기가 젖을 물고 있으면서 가슴을 밀어내듯이 용을 씁니다 마치 젖이 부족한것처럼요. 손으로 짜봐도 잘 안나오는거 같구요... 그래서 요즘에는 제가 먹는 물양을 많이 늘리고 첫수에 아기가 다 먹은 후에 유축을 합니다. 신생아때 하는것처럼 15분씩 유축하는 것은 아니고 한쪽에 8분?정도씩 가슴이 말랑 해질 정도로만요. 그렇게 하면 평균 120ml 정도 나와요.
제가 궁금한 점은
1. 아침마다 유축하는게 젖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까요?
2. 유축한거는 4번째랑 막수때 젖을 한쪽 당 8분 정도씩 물린 후에 먹이는데 계속 이렇게 먹여야 되는 걸까요?(아침에 유축하는게 생각보다 힘들고 중탕하는것도 불편해서 그냥 직수만 하고 싶은데 언제까지 이렇게 해야되나 싶어서요)
3. 100일 정도 된 아기들 직수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저번달까지만 해도 25분까지 빨았는데 요즘은 시간이 팍 줄어서요
4. 밤수를 끊었는데도 첫수를 가장 적게 먹는데 왜그럴까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05일된 완모아기 최근에 젖양이 준것 같아 걱정되시군요.
몸무게는 출생시와 비교하여 상위로 몸무게가 잘 증가 했네요.
다만 통잠을 자면서 수유횟수가 줄었다면 이후에 몸무게를 잘 확인해 보셔요.
1.막지막 수유가 19:30쯤하고 다음날 아침 7시에 첫수를 한다고 하셨는데
100일된 아기의 경우 12시간이면 너무 긴 공복이므로 현재 젖양이 줄었다고 생각되면 유축을 하기 보다는 수유횟수를 늘려 보셔요.
막수를 19;30쯤에 한다면 오후 11시~12시 사이에 꿈수유을 한번하고 아침에 6~7시에 수유를 해 보셔요.
하루중에 밤중과 새벽에 젖양이 가장 많으므로 막수후 짧게는 3~4시간,또는 4~5시간전후로 1번더 수유하기를 권해봅니다.
모유수유는 24시간기준 규칙적으로 수유텀을 진행해야 유방문제나 젖양조절에 문제가 덜 생긴답니다,
너무 긴시간동안 통잠을 자는 경우에 아기도 공복이 길어지고 젖도 비워지지 않으므로
만약 마지막 수유시 아기가 충분히 먹지 않고 자면 저혈당이 있을수 있으므로
장시간 공복보다는 짧게는 3~4시간전후로 늦여도 4~5시간전후로 낮동안보다 1~2시간 더 늘려서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아기의 성장을 확인하면서 수유텀을 더 늘려가면 되는데 밤중과 새벽에도 필요하면 수유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아기의 몸무게가 너무 빠르게 급성장하면 수유텀을 좀더 늘려가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2.매수유시 양쪽모두 빨리는 것이 좋은데 각각의 유방에서 물리는 시간은
빨기 시작하고 아기가 잠들려고 하거나 열심히 빨지 않으면 번갈아 가면서 빨리시면 됩니다.
이렇게 번갈아 가면서 빨리는 시간은 짧게는 3~5분,평균 5~7분정도이며
개월수가 커가면 짧은시간내에 충분히 먹는아기도 있으므로 수유시간이 단축되기도 합니다.
3.아기마다 빠는시간이 다르나 양쪽유방을 각각 한번씩 빠는 시간이 10~15분으로 단축되는 아기도 있습니다.
4.모유수유아기의 경우 밤수를 끊기 보다는 아기의 성장을 확인하면서 수유텀을 서서히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젖을 장시간 정체시키면서 비우지 않으면 젖양감소나 유방문제가 생길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에 젖양이 줄었다면 유축하여 먹이기보다는 수유횟수를 늘려 보셔요.
특히 첫수유시 먹는양이 적다면 더욱더 막수후 오후 11시~12시 사이에 꿈수유처럼하거나 아기가 일어나지 않으면
다시 새벽 1~2시사이에 꿈수유처럼 직수를 시도해야 할수 있습니다.
모유수유아기는 분유수유아기랑 먹는양이 다르므로 밤중수유를 끊기 보다는 수유텀을 서서히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1회먹는양이 아기마다 다르므로 밤중과 새벽에도 수유를 하는 것이 유축하는 것보다
아기는 먹어서 좋고 산모님은 따로 유축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수유횟수과 수유텀을 균등하게 조정해 보셔요.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