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직수시간과 양쪽직수 질문드려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희♥ 작성일23-04-16 13:33 조회1,275회 댓글1건

본문

안녕하세요.현재 66일 5키로 여아를 키우고 있습니다
하루 6-7번 수유를 하면 한번분유먹이고 저녁마지막에만 보충하고 나머지타음은 다 직수로 수유중이예요
양쪽 직수15분씩 30-33분씩 하는데 제가 궁금한겅 한쪽 먹이고 반대쪽 먹일때 제가 항상 손으로 아이입에서 젖을 떼요. 이렇게 해서 반대쪽 젖을 물리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한쪽에 사출3-4번까지는 먹이구요.

그리고 아이가 잘 게워내고 먹을때 용을써서 한쪽 먹이고 꼭 트름을 시키고 반대쪽을 먹이는데 트름만 시키려고 하면 찡찡거리며 울어요.
그렇다고 중간트름 안하고 반대쪽 먹으면 먹으면서 되새김질을 하거나 엄청뻗대구요.  나중엔 트름하다 토를 좀 많이 하구요.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또 아이가 대변을 너무 오래동안 안싸요 한번 안싸면 10일넘게도 안싸고 한번에 엄청 많은 양을 싸요 이게 모유수유양이 적어서 그럴까요. 유산균도 먹이고 있은데도 잘 안싸서 매일 수유전에 배마사지도 해주고 있긴합니다
모유수유..계속할수 있을까요 분유로 갈아타야할까요
너무 스트레스 받고 힘들어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66일된 여자아기 직수시간과 양쪽수유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아기가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잘 먹는다면 매수유시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한쪽을 15분씩 빨리기 보다는 처음시작하고 1번째 사출이 끝나고 아기가 잠들려고 하거나 열심히 빨지 않으면
즉시 젖을 빼서 아기도 다시 깨우거나 자극주어 반대쪽으로 번갈아 가면서 빨려 보셔요.
이렇게 왕복 4회이상 충분히 빨리는 겻이 사출반사를 이용해 충분히 먹이는 방법입니다.
다만 아기가 잘 게우거나 토를 많이 한다면 각각의 유방을 한번씩 빨리고 트림을 시킨후 다시 한번씩 더 빨려 보셔요.
빨기 시작하고 5분이 지나면 첫번째 사출이 끝나서 젖 나오는 속도가 떨어지므로
이때 아기가 잠들려고 하거나 열심히 빨지 않으면 계속 빨리지 말고 즉시 젖을 빼서 반대쪽으로 바꿔서 빨리는 것을 권합니다.

아기의 울음은 일종의 신호거나 언어이므로 잘 게우는 아기라면 트림을 못하거나 불편해서 그럴수 있으니 트림을 시킬때 운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시구요.
간혹 모유수유아기는 7일이상 대변을 보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아기가 잘 성장하고 잘 먹고 불편해 하지 않으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너무 7일이상 대변을 보지 않고 불편해 하면서 몸무게 증가도 잘 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정확한 진찰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필요하면 소아과에 방문하셔서 진찰도 고려해 보시고 아울러 모유를 잘 먹고 있는지 확인도 병행해 보셔요.
아이통곡상담실에는 미세체중계가 있어 모유먹는양 체크가 가능하므로 필요하면 방문하셔서 도움받아 보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수유중 한번은 분유를 먹인다고 하셨는데 만약 분유만 먹인 경우에는 유축을 해야 할수 있습니다.
직수를 잘 하는 아기라면 직수는 하지 않고 분유만 주지 말고 먼저 직수를 충분히 하고 부족한 경우에 보충하기를 권합니다.
1회양을 분유로 주고 장시간 젖을정체시키면 수유를 하면 유방문제나 젖양감소의 원인이 되므로 먼저 직수를 충분히 하는 것이 우선순위랍니다.
즉,부득이하게 3~4시간전후로 직수를 못하면 유축을 꼭 하셔서 젖을 비우것 잊지 마셔요.
대부분 모유수유를 아주 잘 하고 계시므로 단지 대변을 몰아서 본다는 이유로 분유로 바꿀 필요는 없답니다.
먼저 아기의 몸무게를 확인하셔서 아기가 잘 성장하고 있으면 너무 걱정하지 마셔요.
출생시 몸무게와 비교하여 1개월에 1Kg 증가 했다면 평균으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잘 성장하고 있는것입니다.
하루에 1번이라도 분유만 주는 횟수가 매일 반복되면 이것 또한 젖이 정체되면서 문제가 생길수 있으므로
꼭 직수부터 먼저 하는 것을 실행해 보셔요.
매수유 직수를 먼저 하면 분유를 주는것을 더 줄이면서 필요한 경우에 보충하시고 주당 몸무게를 확인하면서 보충양도 줄여가 보셔요.
아울러 소아과 진찰후 문제가 없다면 7일이상 대변을 몰아서 본다고 비정상이 아니므로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수유하기를 바랍니다.
다만 노력에도 궁금한 사항이 있고 모유수유가 원활히 되지 않으면 혼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가까운 아이통곡상담실에 방문하셔서 전반적인 상태를 점검 받아보셔요.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