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모유수유 질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박여♥ 작성일23-04-05 22:28 조회134회 댓글1건

본문

안녕하세요 출산 10일차 초보 엄마 입니다
현재 조리원에서 모유수유를 하고있고 유축과 직수를 병행 하고 있습니다

직수 시도를 계속 하고 있지만 아직 제대로 성공해본적이 없습니다 
조리원 초반에는 유두혼동이 왔는지 제 젖을 거부하거나 아예 자버려서 거의 물리지 못했고

질문1)
2-3일 전부터는 아기에게 젖을 물리면 3-4회 빨다가 용쓰듯이 몸을 베베 꼬면서 뱉어내고 이후 다시 물리면 또 용쓰고 뱉고 이런 반복으로 한시간을 수유해도 정작 제대로 빠는 시간은 5분도 채 되지 않습니다
항상 먹는 양이 부족하니 젖병으로 보충을해줍니다
배가 아픈건지 수유 자세가 불편한건지 혹은 이게 제 모유양과 관계가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질문2) 출산4일차 부터 3시간 간격으로 유축을 했구요 조리원에서는 제 모유양이 많은편이라고 합니다
현재 20분 가량 유축하면 120~140ml 정도의 양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기가 젖을 빨다가 뱉으면 제 모유가 뚝뚝 떨어지는데 혹시 사출이 강하여 아기가 먹기 힘들어 하는걸까요? ( 그렇게 조언 해주시는 조리원 선생님이 계셨습니다 )
모유양을 좀 줄여야 하는건가 싶어서 유축 간격을 4시간 정도로 늘렸고 유축 시간도 좀 줄였더니 가슴이 금새 부풀어 올라 콕콕 찌르듯 아프고 단단해 지는데 이런 방식이 맞는걸까요…젖을 완전히 비울만큼 유축을 해야 하는게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유축 후 한시간 남짓이면 차오르는 느낌과 엄청 단단해 지는데 문제는 없는걸까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산10일째로 직수시 아기가 지속적으로 빨지 않고 최근에 유방도 단단해 지면서 통증도 생겨 걱정이시군요.
1.아기가 직수시 몇번 빨다가 거부를 하는 이유는 물어야 할 부분인 유두와 유륜부위가 좋지 않아서 일수 있습니다.
특히 유방이 단단하고 유륜부위까지 단단하여 신축성이 없는 상태에서 직수를 하면 더욱더 거부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공젖꼭지와 직수할때는 모든면에서 다른점이 많으므로 인공젖꼭지처럼 쉽게 물수 있도록
유두와 유륜부위와 유방상태을 개선후 직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어야 할 부분인 유두와 유류분위의 신축성이 좋아서 인공젖꼭지처럼 쉽게 물수 있다면 아기들의 거부횟수는 점점 줄어들수 있습니다.
다만 직수는 한번 성공하더라도 그다음에 유륜부위와 유방상태에 따라 다시 직수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복훈련해야 합니다.
한번 직수를 잘 했다고 그다음에 계속 잘 하는 경우도 있지만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유방과 유륜부위의 상태에 따라
때로는 아기의 컨디션에 따라 직수를 다시 거부하거나 짜증을 내는 경우도 있을수 있으니까요.
비록 신생아이지만 직수시에는 강제로 물릴수는 없으므로 너무 거부를 하거나 짜증을 내서 직수가 안되는 경우에는
젖병으로 1회양을 주시고 산모님은 꼭 유축을 하여 젖을 비워야 할것입니다.
직수는 아기가 협조을 해야 할수 있지만 유축은 산모님이 조절하여 젖을 비우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아기가 직수를 하여 젖을 비우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지만 아기는 아직 연습과 훈련단계로 매번 잘 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직수로 젖을 비우지 못하면 꼭 3~4시간전후로 젖을 비워서 젖양유지와 유방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답니다.

2.현재 출산2주가 되어가는데 3시간마다 유축시 120~140cc라면 젖양이 약간 많은듯 하지만
하루총 유축량을 계산하여 700~800cc라면 그 유축량을 유지해야 할것입니다.
생후 1개월이면 기본 700~800cc의 젖양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보충할때 분유보충없이 유축양으로 수유가 된다면 젖양은 확보된 상태이지만
만약 분유보충을 한다면 오히려 유축한 모유를 주신후 부족한 경우에는 유축을 더 해야 할수 있답니다.
간혹 수유시 젖양이 부족할까봐 유방이 단단하고 채워진 상태에서 수유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상태에서 수유를 하면 아기도 물기 힘들고 사출시 사출도 강해져
아기들도 짜증내거나 거부하거나 사레걸릴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기도 합니다.
현재 단시간내에 유방이 자주 단단해지고 통증도 생겼다면 유방문제가 더 악화되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으므로
아기가 제대로 직수를 못하는 경우에는 낮에는 3시간전후로
젖양이 가장 많은 밤중과 새벽에도 4시간전후로 유축으로라도 젖을 비워보시고 하루총유축량도 확인해 보셔요.
정말로 젖양이 과다라면 젖양조절을 위해 유축횟수를 줄여가면서 젖양도 조절하고 유방문제도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할수 있답니다.
젖양조절과 사출개선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1~2번의 유축으로 금방해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만 유축만으로도 유방상태가 개선이 안되면 유방관리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유축시간을 늘릴때도 유방상태에 따라 유축시간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4시간간격으로 유축시 하루총수유량도 전과 비교하여 서서히 젖양조절을 해야 할수 있답니다.
막연히 젖양이 많다고  유축시간만 늘리다 보면 유방문제가 생길수 있으므로
유방상태와 유륜부위상태를 확인하면서 서서히 유축횟수나 시간을 조정해야 한답니다.
다만 유축후에도 한시간만에 차오르는 느낌이 있고 단단해 지면 자기전에 한번은 충분히 가벼울때까지 비워 보셔요.
그리고 그다음에 다시 3~4시간간격으로 유축하시구요.
그래도 유방이 여전히 단단하고 통증이 지속되면 빠른시일내에 가까운 아이통곡상담실에 방문하셔서
유방과 유두와 유륜부위부터 점검하여 맞춤형 관리를 해야 할수 있답니다.
유방문제가 생겼을때 미루는 경우에는 문제가 더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문제가 지속되면
빠른시일내에 전문가의 정확한 상태 파악후 전문유방관리 받기를 권해 봅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