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출산한 지 4개월인데 지금도 모유량을 늘릴 수 있을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해♥ 작성일23-01-30 10:09 조회252회 댓글1건

본문

출산 후 모유양이 적어 분유와 혼합수유를 했었고 유축으로도 양이 180정도까지 늘었었는데 제가 한달가량 복직을 하면서 모유양이 80정도로 확 줄었습니다.. 겨우 단유만 안될 정도로 유지다가 얼마 전 복직을 끝내고 휴직을 시작했어요. 그래서 지금부터 양을 늘려 혼합수유에서 완모로 넘어가고 싶은데 아기가 벌써 4개월인데 지금도 모유양이 늘어날까요? ㅠㅠ

현재 하고 있는 방법은
1. 매 수유 시 마다 직수 후 나머지 분유 보충
2. 자기 전 유축
3. 맘라떼 모아 복용

이렇게 하고 있는데 젖이 차는 느낌이 이전보단 좀 생겼지만 그렇다고 엄청 딱딱해지지도 않네요 ㅠ 지금 시기엔 모유양 늘리기에 한계가 있는걸까요? 아니면 더 노력하면 완모 가능할까요? ㅠㅠ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ㅠ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산 4개월째인데 젖양증량이 가능한지 궁금하시군요.
젖양이 늘었다가 한달동안 복직을 하는과정에서 젖을 규칙적으로 비워내지 않았다면
젖양은 생각보다 빠른시간내에 줄어들수 있습니다.
다만 줄어드는데 시간은 단시간내에도 빨리 줄어들지만 다시 늘리려면 더 많는 노력과 시간도 훨씬 많이 걸릴수 있습니다.

1.현재 젖양이 부족할경우 먼저 직수하고 즉시 보충하는 것은 잘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만 젖양을 늘리려면 아기의 직수여부에 따라 추가 유축을 하여 젖을 비워내야 젖양증량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젖양을 늘리려면 유방에서 3~4시간전후로 젖이 비워져야 하고 젖양이 가장 많은 밤중과 새벽에도 늦여도 4~5시간전후로 젖을 비워야 한답니다.
만약 직수를 못하거나 직수를 하더라도 아기가 젖을 열심히 빨지 않거나 젖이 비워지지 않다고 생각하면 추가로 유축으로라도 젖을 비워야 하구요.

2.자기전에도 가능하면 직수를 하고 직수여부에 따라 추가유축을 해서 젖을 비워야 할수 있습니다.
좀더 젖양을 빨리 늘리려면 밤중과 새벽에도 젖을 비워야 하고 아기의 직수여부에 따라 추가유축을 하여 젖을 비워야 할수 있습니다.

3.가장 기본적으로 젖을 늘리는 방법은 낮에는 2시간30분~3시간전후로 젖을 비워야 하고
젖양이 가장 많은 밤중과 새벽에도 3~4시간전후로 늦여도 4~5시간전후로 젖을 의무적으로 비워야 할것입니다.
젖양이 적다고 장시간 젖을 모았다가 유축을 하거나 수유를 하면 오히려 젖양이 줄수 있거나 유방문제의 원인이 될수 있답니다.
현재 젖양이 적더라도 젖양을 늘리려면 3~4시간전후로 직수를 하여 젖을 비우거나 직수를 못하면 꼭 의무적으로라도 유축을 하여 젖을 비워야 한답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젖을 비우는 것이 기본으로 설령 젖양 늘리는 음식이나 식품을 먹더라도 젖을 비우지 않으면
오히려 젖양은 감소할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기도 합니다.

젖양을 늘리는 동안에는 젖이 찰때가지 기다리지 마시고 3~4시간전후로 젖을 비워야 합니다.
즉 유방이 말랑말랑 하더라도 규칙적으로 젖을 비우는 것이 가장 기본이랍니다.
현재 3시간기준 유축양이 얼마인지가 기준이 될수 있으므로 3시간기준 유축양이 많이 줄었다면
아기가 직수를 잘하면 먼저 직수를 하시고 직수여부에 따라 추가 유축을 하여 젖을 비워 보셔요.
부족한 양은 즉시 보충하시고 유축하시면 됩니다.
다만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젖양이 줄어드는데는 단시간내에 줄어 들지만
다시 늘리려면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수 있답니다.

아이통곡상담실에는 미세체중계가 있어 모유먹는양 체크도 가능하고 충분히 먹이는 수유방법교육과 유방상태점검도 가능하니
좀더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아기랑 예약하고 방문하셔서 전반적인 점검부터 받아 보기를 권해 봅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