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젖량 부족과 가슴상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원호♥ 작성일23-01-29 16:18 조회185회 댓글1건

본문

안녕하세요. 생후 56일 째되는 남아를 둔 엄마입니다.

출생 시 3.38키로 오늘 6.2키로입니다. 

젖량부족으로 3주전부터 혼유를 하고 있구요~ 되도록 젖을 물리고 분유보충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200미리정도입니다. (직수 후 부족 시 40미리정도 2~4회 분유 보충)

다른 상담내용을 보고 한쪽씩 5분 왕복 4회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5분씩 양쪽을 수유하면 더는 안물어버리더라구요. 그래서 총 수유시간이 10분정도인데 괜찮을까요?

한쪽씩 5~7분정도 먹이면 가슴에 젖도 충분히 나온 느낌이 나긴합니다. 5분씩 양쪽가슴을 다 먹이고 10~20분 토닥인후에 다시 젖을 물려보았는데, 그때도 젖이 잘 나오는 느낌이 안들더라구요. 그래서 평균적으로 총 수유시간은 한회당 10분에서 14분정도인데 괜찮을까요?(1주일째 그렇게 하고있는데 몸무게는 잘 느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1~2주전까지만해도 3시간정도 지나면 젖이 차서 가슴이 단단해지는 느낌이 들었는데, 요새는 3~4시간이 지나도 가슴이 단단해지는 느낌이 없고 계속 말랑말랑한데요.

젖이 충분히 나오고 있는건지 걱정이 됩니다. 밤에 아기가 오래잔날 5~6시간이나 지나고 나서야 가슴이 단단해지고 아프더라구요. 젖량이 줄은건지 아니면 가슴이 원래 말랑말랑한 상태가 유지되는것이 모유수유에 적응을 해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젖량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한데, 직수를 한번 안학고 유축을 해서 확인해보는것도 좋은방법일까요?

젖량이 줄지 않았는지 항상 불안합니다. 그리고 얼마를 먹였는지 항상 궁금하구요.


또한, 제가 먹는것에 따라 젖량이 많이 좌지우지되는지 궁금합니다. 일주일에 3~4번정도는 피자나 치킨종류의 기름진 음식을 먹는데요~ 괜찮을까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6일된 혼합수유아기 젖양여부와 먹는것에 따라
젖양에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시군요.
먼저 출생시와 현재의 몸무게를 비교하면
몸무게는 평균보다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혼합을 하고 있으므로 주당 몸무게를 확인하면서 보충량을 서서히 감량하여 완모로 가야할것으로 생각합니다.
젖은 5분이 지나면 첫번째 사출이 끝나
젖나오는 속도가 떨어지므로
양쪽유방을 5~7분씩 번갈아 가면서 빨리는 경우가
한쪽만 길게 빨리는 것보다 좀더 충분히 먹일수 있답니다.
다만 젖은 일정한 속도가 나오지 않으므로 처음 시작하고 왼쪽,오른쪽 각각 한번씩 빨릴때가 총먹는양의 50~70%이상을 먹을수 있고
그다음 다시 빨릴때는 20~30%정도로 나오는 양이 줄어든답니다.
그래도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적극적으로 빨리면 훨씬 충분히 먹일수 있답니다.
다만 아기가 스스로 먹지 않겠다고 하면 강제로 먹일수는 없습니다.
유축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3시간전후로 유축을 했을때 젖양을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는데
아기중에는 유축양보다 더 먹는아기.유축한 양만큼 먹는아기,유축한 양보다 덜 먹는아기도 있답니다.
하루총젖양이 평균 700~800cc 이므로
3시간기준 적어도 80~120cc 유축이 되는것이 그래도 직수시 유축한 양만큼이라도 먹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보충을 하지 않고 수유전후로 유방이 말랑말랑하면서 아기의 몸무게가 잘 증가하면 젖양이 맞춰진 상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충분히 수유했음에도 몸무게가 현저히 적게 증가하면서 유방이 말랑말랑 하면 젖양이 줄었는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답니다.
먹는것에 따라서 젖양여부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비워지는것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젖양이 가장 많은 밤중과 새벽에 젖을 장시간(5~6시간이상) 정체시키면서 비우지 않으면 젖양감소나 유방문제의 원인이 된답니다.
피자나 치킨등의 기름진 음식은 젖양여부보다는 유방문제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답니다.

아이통곡상담실에는 미세체중계가 있어
모유먹는양 체크가 가능하므로
아기가 직수시 충분히 먹고 있는지 궁금하시면
아기랑 상담실에 방문하셔서 체크해 보셔요.
아이통곡상담실에는 모유먹는양 체크뿐만 아니라
수유자세교정,
충분히 먹이는 방법 교육및교정과 유방상태점검등
전반적인 체크가 가능하답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