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21일차 신생아 유축 문의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윤♥ 작성일22-11-24 09:51 조회605회 댓글1건

본문

안녕하세요, 생후 3주차 남아이고 조리원에서부터 직수+유축으로 완모하고 나와서 집에 온지 이제 6일차입니다.

아이가 배고파할 때마다 물리고 있어서
낮에는 1시간~2시간 간격, 밤에는 2시간~3시간 간격으로 수유 중이고
하루종일 먹이자니 힘들어서 막수 (밤 10시~1시경) 한번만 유축해놓은 모유 90~100ml 씩 친정어머니가 먹여주고 계십니다.

수유시에는 한쪽 15분 물리고 다른 쪽으로 옮겨서 15분 물리고 있습니다
아이가 한번 젖을 빼면 다른 쪽을 안 물려고 해서 5-7분씩 번갈아가며 여러번 물리기는 불가능하고 한번 정도만 어르고 달래고 깨워서 반대쪽 젖을 물리고 있습니다ㅜ

조리원에서 젖양이 많다고 직수 직후에 유축은 하지 말라고 하셨고
아이가 먹을 때가 안 되었는데 가슴이 너무 불어서 아프면 한쪽당 5분씩 1사이클 정도만 해서 60~80ml 정도까지만 유축했었는데 (더 해본 적은 없습니다)
집에 오니 양이 적어진 건지 30분 유축해도 40~50ml 겨우 나올 정도네요ㅠ
유축모유를 먹는 밤 10시~1시에는 젖 비우기 위해 유축하는데 그 때에는 60~80ml 정도 나오구요
(출산휴가 3개월만 쉬고 복직이 예정되어 있어 미리 유축 젖병수유에도 익숙해지고 저장도 해놓으려고 합니다)

궁금한 점은
1. 유축은 언제 하는 게 좋을까요?
수유 직후 유축을 하면 젖양이 늘어난다고 해서 조리원에서는 안 하다가
집에 오니 양이 줄은 것 같아 수유 이후에도 젖이 아직 차 있는 것 같으면 유축을 해왔는데, 젖양이 늘어났는데 나오지 못하는 것처럼 딴딴하게 만져지기만 하고 유축량은 영 늘어나지가 않네요ㅜㅜ
수유 직후 유축을 하는 게 좋을지 수유 전에 하는 게 좋을지요?
수유 시간과 상관없이 3시간 간격으로 유축을 하고 그 사이사이 아이가 원하면 직수를 해주면 되는 걸까요?

2. 유축량이 적고 가슴은 단단한데 유축 전 온찜질+기저부 마사지를 하는 것 외에 도움되는 게 또 있을까요?
복직 이후에도 유축으로라도 모유 수유를 지속하고 싶은데 유축량이 너무 적어서 스트레스네요ㅠㅠ

3. 모유수유량이 충분한지 여부는 푹 젖은 기저귀 6개 이상+ 일주에 200g 이상 체중증가로 보면 된다고 알고 있는데 하루에 푹 젖은 기저귀 3개+ 조금만 젖은 기저귀 6-7개 정도여도 괜찮다고 생각해도 될까요?
체중계가 고장나서 아직 체중이 얼마나 늘었는지 확인을 못했습니다ㅜ

4. 혹시 체중이 잘 안 느는 경우라면 분유로 보충하는 게 좋겠죠?
안 그래도 젖이 잘 나오지는 않는 것 같은데 직수 횟수를 줄였다가 젖양이 더 줄까봐 걱정됩니다ㅜ

답변 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생 21일차 유축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초기 젖양이 많더라도 젖을 규칙적으로 비우지 않으면 젖양감소나 유방문제가 생길수 있답니다.
1.아기가 직수를 잘 하면 먼저 직수를 하고 아기의 직수여부에 따라 추가 유축을 해야 합니다.
만약 아기가 열심히 빨지 않았거나 한쪽만 빨리는 경우에는 추가로 유축을 의무적으로 해야 젖양증량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에 젖양이 많다고 유축을 하지 않음이 반복되었다면 유방뭉침으로 유축이 잘 되지 않는경우도 있을수 있으므로
이런경우에는 먼저 유방상태를 확인후 전문유방관리를 병행하면서 직수와 보충과 유축을 병행해야 할것입니다.
젖양이 많이 줄었다면 직수를 하고도 아기가 부족해 하는 경우가 있을수 있어 보충을 해야 하고
필요하면 젖양증량을 위해 추가 유축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
만약 3시간전후로 수유를 못하면 꼭 유축으로 젖을 비워야 한답니다.

2.유축전 온찜질과 기저부 마시지를 하시고 꼭 유축은 의무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온찜질과 기저부 마사지만 하고 젖을 비우지 않으면 오히려 젖이 정체되면서 젖양감소나 유방문제의 원인이 될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답니다.
설령 온찜질과 기저부 마사지를 못한 경우라도 젖을 규칙적으로 비우면 젖양증량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직수훈련이 되지 않아 직수시 아기가 젖을 충분히 먹지 못한 경우에는 유축을 하여 젖을 비우면 젖양증량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3.조금 젖은 기저귀의 무게에 따라 기저귀 갯수가 다를수 있습니다.
적게 젖어 무게가 가벼우면 갯수가 더 많아야 하고 좀더 무게가 나가면 갯수가 더 적을수 있습니다.
기저귀 갯수가 현저히 줄고 색깔도 진해지면 꼭 아기가 직수시 잘 먹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고
필요하면 보충을 해야 할수 있답니다.
근처에 아이통곡상담실에 있다면 미세체중계가 있어 모유먹는양 체크도 가능하고 몸무게 측정도 가능하므로
아기랑 예약하고 방문해 보셔요.

4.젖양이 줄어 직수후에도 부족해 하면 보충을 해야 할수 있습니다.
생후 1개월이면 하루총 젖양이 700~800cc가 되어야 하므로 젖양이 부족하면 직수와 보충과 유축을 병행해야 할것입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