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모유수유관련 문의(젖양부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유♥ 작성일-1-11-30 21:07 조회366회 댓글1건

본문

안녕하세요. 125일 완모 아기 키우고 있어요.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몇가지 여쭤볼게요

1. 아기가 수유 초반엔 눈뜨고 먹다가 눈감고도 꿀꺽꿀꺽 잘먹어요. 잘먹는데도 깨워서 먹여야하나요??(꼭 눈을 뜨고 먹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1-1. 수유중에 자는게 젖물잠이라고 알고 있는데, 자면서 계속 잘 먹는 것도 젖물잠인가요?? 젖물잠 개념을 잘 모르겠어요
1-2. 밤에 수유 후 아기 재우는데 , 먹다보면 자서 그대로 침대에 두는데 이게.젖물잠인가요? 밤8시쯤 자면 중간에 안깨고 오전5,6시에 일어나요

2. 보통 낮에는 30분정도 수유하고 밤에 아기 재울때는 50분,1시간도 먹는데 젖양이 부족해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걸까요?
2-1. 예전에는 수유전에 가슴이 빵빵하고 불편했는데, 지금은 빵빵한 느낌은 없거 약간 시원한 느낌인데 젖양이 줄은건지 궁금해요

3. 아기가 배부른 시그널을 크게 하지 않는 편인데, 제가 시간경과하거나 젖을 열심히 안먹으면 빼버리는데 이게 맞는 방법인가요?? ㅠㅠ 아기가 먼저뺄때까지 계속 물리는건지요??

4개월 원더윅스 시기가 와서 그동안의 방법이 다 혼란스러워서 글 남깁니다ㅜㅜ아시는 선에서 답변부탁드려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25일 완모아기 모유수유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1.수유를 시작하고 5~7분정도 처음에는 눈을 뜨고 먹다가 눈을 감고 잘 먹으면 괜찮습니다.
1-1 처음시작한 유방에서 짧게는 3~5분,평균 5~7분전후로 빨고 잠들면 깊히 잠들기전에 빼서
꼭 반대쪽유방을 빨려서 양쪽유방을 각각 1번씩이라도 빨리고 이후 더 먹겠다고 하면
1번씩 더 번갈아 가면서 빨린신후 빼서 트림시키고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만 먹고 물고 있는체로 잠든다면 산모님이 빼서 다시 반대쪽을 빨려야 하고
만약 그대로 잔다면 가능하면 트림을 시킨후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먹고 잠들어서 젖을 빼고 잘 잔다면 괜찮지면 젖을 빼면 울고 물어야 잠을 자는 경우라면 젖물잠이 될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충분히 먹인후 아기가 물고 있는상태에서 잠든다면 젖을 빼서 트림을 시킨후 재우시면 됩니다.
1-2 수유후 충분히 먹인후 젖을 빼서 잠들면 괜찮지만 젖을 물어야 잠든경우에는 습관화될수 있으니 빼서 다른방법으로 재워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밤 8시가 마지막 수유이고 이후에 오전 5.6시에 일어나는 경우에 너무 긴 공복시간이 될수 있으니 0시~1시사이에 수유를 한번더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아기가 잘 성장했다면 수유텀을 조정할수 있는데 6~7시간보다 너무 긴공복은 아기의 순환에 영향을 줄수 있으니 수유텀을 조정해 보셔요.

2.하루중에 밤중과 새벽에 젖양이 가장 많고 그다음에 오전,오후순입니다.
다만 4개월정도의 아기의 경우 1시간동안 빨린후에도 부족해 한다면 젖양이 감소되어 그럴수도 있으니 전반적인 확인이 필요할수 있겠습니다.
2-1 젖양이 맞춰진 경우에는 유방이 불편하지 않는상태에서 수유가 되고 수유후에도 편안해야 하며 아기도 몸무게가 잘 증가해야 한답니다.
다만 아기의 몸무게가 잘 증가하다가 아기의 몸무게가 정체되거나 평균보다  훨씬 적게 증가하면
젖양이 줄었는지 점검을 해야 하기도 합니다.
최근에 아기의 몸무게가 적게 증가하거나 정체가 되었다면 우선순위는 오후8시이후에 밤중과 새벽에 수유를 해야 합니다.
즉 오후 11~12시 그리고 새벽 4~5시 사이에 꿈수유를 해야 할수도 있답니다.
3.아기의 성향이 순하고 먹성이 적은 아기의 경우에 3~4개월이 되면 젖을 잘 찾지 않는 경우도 있어
산모님이 시간 맞춰 수유를 해야 하기도 하고 너무 긴 시간동안 빨기도 보다는 사출시간을 이용해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빨리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짧게는 3~5분,5~7분 빨린후 아기가 잠들려고 하거나 열심히 빨지 않으면 산모님이 젖을 빼서
반대쪽으로 5~10분정도 빨린후 아기가 더 먹겠다고 하면 1번씩 더 하셔도 되고 먹지 않겠다고 하면 젖을 빼서
트림시킨후 놀아주거나 줄려서 자려고 하면 재우셔도 됩니다.
다만 먹는양에 따라 수유텀은 달라질수 있으니 참고 하셔요.
최근에 아기의 성장은 괜찮았는데 확인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가까운 아이통곡상담실에 아기랑 방문하셔서 전반적인 상태점검을 받아 보기를 권합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