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생후 3주차 직수시 한번에 한쪽만 먹어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작성일-1-11-30 08:02 조회1,124회 댓글1건

본문

조리원에서 유두가 큰 편이라는 이야기를 듣긴 했는데 아이가 좀 크게 태어나서 그런지 빠는 힘이 그래도 괜찮은 편인것 같아 유두보호기는 사용하지 않고 직수하고있어요.


생후 3주차 여아에요

직수하는데 아이가 한번 유두가 입에서 빠지면 다시 물지 않아서 한번에 한쪽만 직수, 그 다음 수유때 반대쪽 직수하고있어요.

1. 아이 수유텀이 3-4시간 갈때도 있어서 그럼 한쪽 가슴당 6시간 이상이 되어야 비워지게 되네요ㅠ 산후마사지사 분께서 그럼 아기는 고인 젖을 먹게되는거라 영양가없이 똥으로만 나오게 되고 맛도 써진다며 꼭 유축을 해서 빼내라고 하시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2. 아이는 현재 20분 내외로 한쪽 젖을 먹고 수유텀은 2-4시간 정도 되어요. 소변도 잘보고 몸무게도 증가하고 있는것 보면 한쪽만 먹여도 괜찮을까요?

3. 유축을 할때 양쪽 5분씩 번갈아 20분하면 100-160은 나왔었어요. 양이 적은 편은 아닌것 같은데 아이가 먹는 양보다 모유량이 많아서인지 직수 후에도 옆가슴이 시원하지 않고 불편한 느낌이에요. 이러면 유선염이 올까 무서운데 그쪽 유선이 막혀서 그런걸까요? 유축을 하거나 마사지로 유선을 뚫으면 양이 더 많아질까봐 걱정이에요. 아님 아이 먹는양에 맞춰지도록 유축을 하지 않고 모유량을 약간 줄여야하는걸까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생3주차 수유시 한쪽씩만 먹여도 되는지 궁금하시군요.
1.6시간 정체시켜서 먹인다고 영양가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긴시간동안 젖을 정체시키면 유방문제나 젖양감소등의 문제가 될수 있어 유축을 하여 젖을 비워야 할수 있답니다.
다소 긴시간동안 정체시킨후 유축한 모유도 버리지 마시고 먹이셔도 되구요.

2.가능하면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젖은 일정한 속도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빨기 시작하고 열심히 빨다가 잠들려고 하거나 오물거리면서 빨면
깊히 잠들기전에 산모님이 빼서 반대쪽으로 다시 한번이라도 빨리는 것을 권합니다.
다만 산모님 아기처럼 다시 물리기 힘든경우에는 빨리지 않은 유방상태을 확인후 유축을 해야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축을 하는 것은 유방문제나 젖양감소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유축을 하는 것이지 영양가가 없는 것은 아니랍니다.
한쪽씩만 먹이다보면 때로는 젖이 정체되면서 유방문제나 젖양감소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필요하면 선택적으로 유축하여 젖을 비워야 할수 있답니다.

3.생후 1개월이 되면 1회먹는양이 100~120cc도 가능하므로 유축할때도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유축하듯이
아기을 수유할때도 양쪽 유방을 5~7분씩 번갈아 가면서 수유를 하여 유축한 양만큼 먹을수 있도록 하면서
유방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맞춰가야 할수 있답니다.
한쪽씩만 빨리다보면 먹이지 않는 유방의 젖이 장시간 정체되면 유방문제의 원인이 될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유축할때처럼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수유하기를 권합니다.
다만 부득이하게 한쪽만 수유했을때에는 먹이지 않았던 유방상태을 확인후 유방이 불편하고 단단하면 유축하기를 권합니다.
간혹 젖양이 많은 경우에 유축하면 젖양이 더 많아진다고 알고 필요한 경우에도 유축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설령 젖양이 많더라도 필요시에는 유축으로 젖을 비워야 유방문제가 덜 생길수 있습니다.
다만 젖양이 많은 경우에는 주로 직수로 충분히 먹여서 젖을 비우시되
수유후에도 불편하고 단단하면 필요한 경우에는 유축을 하시되
한번유축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유방이 불편하지 않고 편안할때까지는 비워주는것이 좋습니다.
젖양을 줄이는 과정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과정으로 우선순위는 직수로 충분히 먹여서 비워지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먹이시고 이후에 유방상태에 따라 유방관리를 해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노력에도 여전히 유방이 불편하고 단단함이 지속되면
여건히 되시면 가까운 아이통곡상담실에 방문하셔서 양쪽유방먹이는 방법도 도움 받아 보시고 유방상태도 확인후
전문유방관리 도움도 받아 보셔요.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서울 은평점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