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97일차수유중 보충수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현♥ 작성일22-10-24 02:22 조회307회 댓글1건

본문

안녕하세요 97일차아기 직수완모중입니다.
출생시3.5kg여자아기에요.
현재 5.9kg입니다.
조리원에서 나와서 가슴마사지받을때도 젖양충분하니 아이랑 맞춰가면 된다하셨었고 지금 제 생각엔 잘 맞춰가고있다 생각했는데 모유먹이면 체중증가가 조금 더딜수있다해서 지켜봤었고 100일쯤엔 출생시아기몸무게의 2배가되야한다고도하고 아기소변양이 하루 6.7회 흠뻑까지는 아닌것같아요.
며칠전부터 아기가 10시부터 8시까지 통잠자기시작해서 새벽에 불편하지않을정도만 유축했고 통잠자려고한건지 8시에수유하고 9시30분에 또 배고파해서 또 수유했더니 통잠을잤고 오늘은 또 똑같이 한시간만에 배고파해서 주려고하니 먹다가 부족해하더라구요 분유를 줘봤더니 60ml를 먹고 잠이들었어요
소변양도 부족한것같고 체중도 더딘것같은데 분유보충을 하는게 맞는거겠지요? 젖양이 충분하다 생각했고 보채는것도없도 먹놀잠도 잘 이루어지는편에 낮잠도 잘 자고 했지만 체중이나 소변양에 걱정이되긴했지만 이렇게 모자라하니 어찌해야하나싶어요.
하루 수유는 6회7회정도합니다.낮에는 아기가 먹는둥마는둥 먹는양이 작아요 자기전.밤중.아침에만 비워내는느낌이고 낮에는 한쪽만먹거나 한쪽다먹고 반대쪽 3분? 거의먹다말아요 확고하게 혀로 밀어내거나 입을 뿌 내밀어서 더 먹일수도없더라구요
수유텀 수면텀은 확실히 시간텀을 두진않았는데 거의 3시간간격이구요
보충수유를 해야할지.또 낮에 저렇게 안먹는건 어떻게 해야 잘먹을지 고민이에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97일완모아기 최근에 통잠을 자고 몸무게 증가도 더딘것 같아 걱정되시군요.
아기의 몸무게는 출생시와 비교하면 조금 더디게 늘고 있지만 평균아기의 몸무게이므로 걱정할정도는 아니랍니다.
2~3개월이 되면 아기들이 목을 잘 가누고 시력도 좋아져 주위에 관심이 많아져 수유시 산만하고 집중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먹성이 없거나 성향이 순하면서 수유시 산만하면 가능하면 조용하고 너무 밝지 않고 주위가 단순한 같은 장소에서 수유하기를 권하기도 합니다.
간혹 주위가 너무 산만하면 수유가리개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이렇게 성향,먹성,1회먹는양이 적은 경우에는 젖양이 가장 많은 밤중과 새벽에도 잠결에 먹이는 꿈수유나 깨워서 수유를 해야 할수 있습니다.
낮에도 집중하여 먹지 못하는데 밤중과 새벽에 너무 긴 시간동안 공복이 된다면
하루총수유량이 줄뿐만 아니라 비축한 에너지가 없는 아기에게는 순환에도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분유를 먹는아기의 경우 200cc을 먹는경우에도 6~7시간이후에는 수유을 해야 하는데
만약 아기의 1회먹는양이 적다면 짧게는 3~4시간전후로 평균 4~5시간전후로 수유을 해야 할수 있습니다.
특히 통잠을 자면서 몸무게가 더디게 증가하면 더욱도 밤중과 새벽에도 4~5시간전후로는 꿈수유를 해야 할수 있습니다.
모유수유경우 1회먹는양이 적고 낮에 놀면서 적게 먹는 아기라면 밤중과 새벽에도 수유를 해야 할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10~12시간은 다이어트 할때 공복을 유지하는 시간으로
성장을 해야 하는 아기의 경우에는 통잠을 잔다고 재우기 보다는 아기의 성장을 확인하면서 수유텀을 조금씩 서서히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성향이 순하고 먹성이 없는 아기는 신생아때처럼 젖을 찾지 않는 경우도 있어 산모님이 시간 맞춰서 수유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먼저 산모님의 아기의 성향,먹성,1회먹는양이 어떠한지부터 점검하여 산모님 아기에 맞는 수유패턴을 만들어가야 할수 있답니다.

오후 8시에 수유를 할때 짧게는 3~5분씩 번갈아 가면서 양쪽유방을 각각 한번씩이라도 빨리고 더 빨고자 하면 더 빨리셔도 됩니다.
덜 빨리고 보충하는 것보다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충분히 빨리는 것이 우선순위입니다.
빨기시작하고 3~5분,5~7분이 지나면 젖나오는 속도가 떨어져 첫 사출이 끝나면 산모님 아기처럼 스스로 젖을 빼는 경우가 있답니다.
산모님 아기가 처음 먹는 유방에서 젖을 빼면 반대쪽을 다시 시도해 보고 만약 즉시 물지 않고 거부하면 강제로 물리지 말고
트림도 시키고 잠시 놀아주다가 다시 물리지 않았던 반대쪽을 시도해 보셔요.
그리고 11~12시에 수유를 하시고 빠르면 새벽 4~5시에 수유를 하거나 늦여도 5~6시에 수유하기를 권합니다.
수유횟수가 줄면 하루총수유량이 줄수 있고 이런날이 반복되면 아기의 몸무게가 더디게 증가할뿐만 아니라 젖양도 감소할수 있답니다.
다만 아기가 정말로 먹지 않겠다고 하면 강제로 먹일수는 없겠지만 가능하면 매수유시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한번씩이라도 빨리기를 권합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3분 빨고 먹지 않겠다고 하면 5~10분,또는 10~15분씩 놀아주거나 트림시키거나 하다가 다시 반대쪽을 시도해 보셔요.
한쪽만 수유하는 경우보다 짧게라도 양쪽유방을 빨리면 좀더 많이 먹을수 있답니다.
그리고 통잠을 잘때 젖을 잘 비우지 않으면 젖양이 줄거나 유방문제가 생길수 있으므로
유축을 하기보다는 꿈수유를 하거나 깨워서 수유를 하는 것이 우선순위이고 만약 부득이하게 직수를 못하면
4~5시간전후로는 유축을 하여 비우셔야 합니다.
노력에도 모유수유가 원활히 되지 않으면 가까운 아이통곡상담실에 아기랑 방문하셔서 전반적인 점검부터 받아 보셔요.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서울 은평점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