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혼합수유중인데요(모유위주, 분유보충)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미♥ 작성일22-07-16 15:47 조회553회 댓글1건

본문

출생 39주2일 자연진통 12시간에도 진행 안되어 제왕 3.7kg 여아/ 현재 39일( 36일차에 4.6kg)


조리원에서는 오전 수유콜을 받고, 오후 모자동실때까지 약 4-5시간, 오후에는 목욕,저녁시간을 제외하고는 9시쯤 보내어 하루에 약 7-9시간정도 데리고 있으면서 직수연습과 유축, 아이의 배고픈 신호를 알려고 했습니다. 당시 80ml 먹으면 4시간 이상 자서 깨워서 먹여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퇴소당시 4.2kg(생후 18일)이었습니다. 조리원에서는 유축하면 평균 80-100ml에 최대 140ml여서 걱정없이 집에 와서는 직수와 유축을 병행할 예정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집으로 오니 잠도 부족하고 아이도 24시간 봐야하는 긴장 상태여서 그런건지, 혹은 퇴소 2일 후 부터 아이가 밤에 최소 5시간을 통잠을 자서 수유텀을 지나쳐서 그런건지 양이 줄어든거같아 유축해보니 30-40정도로 매우 줄었습니다. 가슴마사지를 받아 뭉친부분을 모두 풀어내고 가슴을 가볍게 하니 아이도 잘 물어주었지만 밤에 여전히 통잠을 자니 유축해도 최대 60정도로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밤에만 분유 보충을 해주었는데, 지금은 낮에도 분유보충 없이는 잠을 자지 못하고, 자더라도 깊게 수면하지 못해 수면의 질도 매우 떨어져보입니다. 유축 모유 90ml 주었을 때에는 칭얼대고 잠을 자지 못했는데 같은 조건에서 분유 70ml 주었을 때에는 바로 곯아 떨어지는데 제 모유의 영양분이 부족한건가요?ㅜ 포만감이 부족한건지.. 분유는 깨지않고 푹 자는데 모유는 푹자지도 못할뿐더러 자더라도 금새 깨어버립니다. 이런 아이의 모습을 보면 모유수유 의지가 매우 떨어지고 잘자고 잘먹고 잘싸는 것이 중요한 아이에게 모유라는 제 욕심이 더해지는 건지, 분유가 더 낫지않을까 하루에도 몇번이나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서 직수하는 제 모습이 마치 저만 독박육아를 하고 있는 것같구요. 이러한 상황에서 제가 모유수유를 이어나가는 것이 현명할지, 완전 분유수유로 가는것이 현명할지, 혹은 현재 상황에서 개선해야하면 좋을 점이 무엇인지 전문가 선생님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하루에 2번 분유보충 200ml 정도 (낮 70 밤 130)하고 있고, 낮에는 직수로 계속 물리고 있습니다. 새벽에는 1번 유축하고 있구요. 공중에서 기저귀를 떨어뜨렸을 때 푹 소리가 나는 것을 기준으로 하루에 8-10개 정도 나오고, 대변은 이틀에 한번꼴로 보고 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 계획은 3개월까지 모유위주 혼합 그 이후 혼합에서 완분 5개월부터 이유식 시작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생39일째 혼합수유중으로 완모로 가는데 어려움 때문에 걱정이시군요.
혼합을 하시다가 완모로 가는데는 1~3개월(평균2개월)이 걸리는 과정입니다.
즉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과정이므로 그래도 산모님이 할수 있는 범위내에서 혼합이 완분보다는 더 좋습니다.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완벽한 식품으로 분유도 모유를 모델로 만든것이구요.
만약 젖양이 부족하여 당분간 보충을 해야 한다면
직수후 즉시 보충하여 1회먹는양을 주어서 수유텀을 만들어 가면서 젖양을 늘려가야 할것입니다.
젖양을 늘리는것 또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젖병으로 주는 경우에는 단시간에 많이 먹일수 있으므로 수유텀도 길어질수 있고 아기도 길게 자는 경우가 있답니다.
완모를 갈때까지는 낮에는 2시간30분~3시간전후로 직수를 하고 보충해야 하고
밤중과 새벽에도 3~4시간전후로는 직수를 하고 보충해야 할것입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젖병으로 1회양을 주었다면 산모님은 꼭 의무적으로 유축을 하여 젖을 비워야 젖양증량에 도움이 된답니다.
젖양이 가장 많은 밤중과 새벽에 긴시간 통잠을 자면서 젖을 비우지 않으면 젖양감소나 유방문제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만약 5시간이상 긴통잠을 자면 마지막 수유시 직수를 하고 보충양을 하는 경우 10~20정도 줄여서 먹여 보셔요.
졎병으로 수유하는 것과 직수를 하는 것은 모든면에서 다른점이 많기 때문에 쉬운 젖병수유에 적응하다보면
모유수유를 할때는 노력에 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하더라도 덜 먹기도 하고 더 보채기도 하여
산모님이 잘못하고 있는것 아닌가 생각할수 있으나 모유수유는 숙련될때까지는 꾸쥰히 훈련해야 하는 과정이므로
생각보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답니다.

모유수유의 경우 우선순위는 아기가 직수를 거부하지 않는다면
설령 소량 먹더라도 직수를 먼저 하고 부족하면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수를 할때 충분히 먹이기 위해서는 5~7분씩 양쪽유방을 번갈아 가면서 수유를 하셔야 하고
빨리는 동안에도 적극적으로 자극주거나 깨워가면서 빨려야 한답니다.
한쪽만 길게 빨리면 5~10분 사이에 잠들어 충분히 먹지 못하고 잠들면 수유텀없이 수시로 젖을 찾을수 있습니다.
아울러 아기가 뺘는데로 두면 물고만 있기도 하고 빨지 않거나 잠드는 경우가 있어
이런 경우에 잠들었다고 눕혀 놓으면 충분히 먹지 못하였기 때문에 다시 깨어나서 젖을 찾기 때문입니다.
좀더 충분히 먹이는 수유훈련을 꾸준히 해야 하고 매수유시 양쪽유방을 모두 수유해야 한쪽만 수유할때보다 훨씬 많이 먹는답니다.
즉 아직은 30~40분을 충분히 빨려야 하고 이렇게 빨렸음에도 부족해 하면 즉시 필요한 만큼 보충하셔도 됩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혼합에서 완모롤 갈때까지는 1~2개월이 걸리므로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셔요.
충분히 잘하고 계시고 필요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면 좀더 빨리 완모로 갈수 있을것입니다.
아이통곡상담실에는 미세체중계가 있어 아기가 모유를 얼마먹는지 체크가 가능하므로
여건히 되시면 가까운 아이통곡상담실에 예약하시고 아기랑 방문하셔서 모유먹는양도 체크해 보고
유방상태도 점검하여 젖양이 줄었다면 젖양늘리는 관리도 병행해 보셔요.
혼자 스트레스 받거나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가와 함께 하면 훨씬 체계적인 모유수유가 가능하답니다.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서울 은평점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