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모유수유 아기 적정 수유텀 수유횟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경♥ 작성일-1-11-30 09:02 조회747회 댓글1건

본문

안녕하세요. 86일 몸무게6.9키로(출생 몸무게 3.3)을 완모하고 있는 엄마입니다. 이 시기 아기의 수유 횟수와 수유탐이 적절한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아기는 하루 총 7-8번 수유를 하는데요 기저귀는 하루 소변8-12개 대변1회정도 나옵니다.
 
수유 타임을 대충 적어보자면
첫수7시(말이 첫수지 먹고 바로 잡니다)
10시
12시15
2시30
4시45
막수7시(잠은 8-9시에 잡니다)
밤수3시
=총 7번(가끔은 8번)
 이렇게 먹습니다.
원래는 낮에 두시간에 한번씩 먹는걸 제가 너무 짧은것 같아 의식적으로 2시간15분 2시간30분 이렇게 늘려놓았습니다.
100일 기준으로 몸무계가 두배가 된다던데, 아가가 벌써 표준 몸무계를 윗돌아서 낮수유를 한회줄여야 하는지 이대로 가도 되는지 고민입니다.
낮수유텀이 아직도 너무 짧은거 같은데 인터넷에는 분유수유텀 정보만 많아서 괜히 잘못된 정보로 아기를 괴롭게 할까봐 일단 낮잠자고 일어나면 20분안에는 먹이려고 하고 있습니다(낮잠을 짧게자서 자고 일어나도 수유텀이 2시간이 안됐을때가있음) 먹는양을 늘리려고 수유중간에 트림도 시키고 좀 놀렸다가 다시 물리기도 하는데 모유수유 아가는 자기가 먹는양을 정한다고 더 먹이려고 하면 자지러지게 싫어합니다. 수유 시간이 스트레스가 될까봐 아기가 확실히 거부할땐 더 이상 먹이지 않습니다. 몸무계도 충분하고 더 먹이면 과식인가 싶어서요.
처음 한쪽은 5-7분정도 먹고 나머지 한쪽은 짧게는 1분 길게는 5분 먹는거 같습니다. 수유텀을 늘리려면 더 먹여보아야 하는지요.
막수7시에서 첫수7시 사이에 밤수 3시 한번만 하는데 이것도 괜찮은건지 모르겠어요. 어찌보면 12시간안에 한번만 먹는건데 모유수유 아기라 괜찮은던지 걱정됩니다. 엄마들마다 케이스가 달라 어디서 참고해야할지 모르겠네요ㅠ 그냥 낮수유텀은 짧고 밤수유텀은 긴 아기라고 생각하고 이렇게 계속 가도 될지요.
유축은 막수 7시 이후에 제가 잠들기전 10-11시 사이에 완전히 비워내고 3시에 아기 한쪽 먹이고(아기가 한쪽만 먹고 잠들어서 일어나지 않아요) 나머지 한쪽 비워내고 첫수 7시에 아기 한쪽 먹이고(마찬가지로 먹고 잠들어 일어나지 않아요) 나머지 한쪽 비우는데 너무 자주 하는거 아닌가 고민입니다. 첫수을 유축을 하지 않고 어떻게든 아기를 깨워 먹어야 하는건지... 그런데 밤사이에 모유가 많이 고여있어 한쪽만 먹어도 배부른거같아 굳이 과하게 먹이고 싶진 않아서 아기가 자면 그냥 냅두고 유축합니다. 유축을 많이 하면 사출이 세지고 모유량이 늘어닌다고해서 많이 하고 싶진 않은데 또 고여있으면 트러블 생길까봐 안할수도 없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모유수유 하면 할수록 고민이 많이 생기네요ㅠ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아이통곡님의 댓글

아이통곡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86일된 완모아기의 수유텀과 수유횟수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모유수유아기는 아기마다 먹성,1회먹는양,기질,성향이 다르므로
수유횟수와 수유텀도 아기마다 다를수 있습니다.
현재 수유횟수가 7~8회를 하는데 아기가 상위로 잘 성장하고 있다면 괜찮습니다.
다만 낮수유텀이 다소 짧다면 매수유시 양쪽유방을 충분히 수유를 한후 수유텀을 늘려 보셔요.
즉 5~7분씩 각각의 유방에서 한번씩 빨리고 아기가 원하면 양쪽유방을 한번씩 더 빨려도 되구요.
하지만 아기가 먹기 싫다고 완강히 거부를 하면 억지로 물리지 마시구요.
산모님이 잘 알고 있듯이 2~3개월부터는 아기들도 의지가 생기고 목도 잘 가누기 때문에
정말로 먹고 싶지 않을때는 아기들이 고개를 돌려서 거부를 하니까요.

그리고 밤수 3시 한번하는것에 대해 궁금해 하셨는데 만약 오후 7시가 마지막 수유라면
12~1시 사이에 먹이는 것을 더 추천하지만 아기가 깨어나지 않고 먹일수 없다면
지금처럼 새벽3시라도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수유텀은 낮보다는 길게 갈수 있지만 너무 긴 수유텀은 유방문제가 생길수 있으므로
그나마 3시에 수유를 하여 비워지므로 괜찮지만 그렇지 않으면 유축을 해야 하기도 하므로
가능하면 12시~1시사이에 하면 가장 좋고 이때에 수유를 못하면 지금처럼 3시라도 밤중수유를 하시면 됩니다.
즉 오후 10~11시에 유축을 하기 보다는 가능하면 12~1시사이에 수유를 한다면
아기가 수유를 하여 젖을 비울것이므로 따로 유축을 하지 않아도 될것입니다.

젖은 24시간 기준 규칙적으로 비워져야 유방문제가 생기지 않고 젖양도 유지됩니다.
유축은 필요할때 선택적으로 해야 하는데
너무 긴시간동안 젖이 정체되면서 불편하거나 단단하면 선택적으로 비워서
유방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시면 됩니다.
즉 한쪽만 수유를 하고 먹이지 않는 유방의 젖이 너무 긴시간동안 정체될 경우가 된다면
인위적인 방법인 유축으로 젖을 비워야 할수 있습니다.
인위적으로 유축을 하는 경우는 6시간이상 젖이 정체되면서 수유를 하지 못하여
젖이 비워지지 않을때는 유축을 해야 할것입니다.
다만 수유전후로 유방이 불편하지 않다면 따로 유축을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젖양이 맞춰진 경우라면 수유전후로 유방이 불편하지 않는 것이니 참고 하셔요.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서울 은평점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