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모유수유

아이통곡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전문가 상담

유두거부(쭈쭈젖꼭지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주♥ 작성일20-06-25 14:30 조회2,471회 댓글1건

본문

87일 아기에요.
혼합수유를 하고 있고요. 퐁당퐁당하다가 그러면 오히려 양이 안 는다는 말을 듣고 새벽만 양이 많이 보충안하고 낮에는 붙여서 먹기를 하고 있어요.
 얼마전에 모유는 좀 먹는데 분유도 너무 잘 안 먹어 병원에 갔더니 장염이라 유산균처방받아 먹이고 있는데 여전히 분유먹는 양은 확 줄 었어요. 전에는 퐁당퐁당 하면 100이상 160도 먹었는데 모유먹고나서 60전후, 많아야 80먹어요. 몸무게는 지난주 예방접종까지는 정상이랬어요

저는 편평유두인지 짧아서 아기가 잘 못물었어요. 더블하트 유두보호기는 좀 물어서  사용하다가 아기가 안 물려하고 울어서 쭈쭈젖꼭지 사용해보니 물어서 조리원에서부터 사용하고 있어요.

사실 5.14에 힘이 생겼는지 쭈쭈떼기를 성공했었어요. 그런데 하루 반만에 그만뒀어요.ㅠㅠ

제가 쭈쭈때기를 성공한게 너무 신기해 저녁 자기전 수유빼고 분유를 안 먹이고 먹고 싶다는 간격마다 한시간이고 30분이고 계속 먹였더니 유두가 까졌는지 너무 쓰라렵더라고요.

집에 있는 비판텐 연고를 발랐는데 수유직후에 발라주고 수유전에 닦아줬는데도 연고기운이 남아 미끄러운지 계속 놓쳐서 아기가 젖무는 속도도 더 느려지고 잘 먹는 새벽수유까지 먹다가 힘든지 울고 저도 유두가 너무 아프고 오히려 젖양이 주는 기분이라 아기랑 저 둘다 힘들다 싶어 그만두었어요.

쭈쭈와 그냥 직수중에 뭐가 더 젖양이 잘 늘까요? 쭈쭈 쓰면 젖양이 줄을까요? 똑같이 쮸쥬를 쓰는데도 조금 유두가 긴 오른쪽이 첫째때부터 신기하게 양이 훨씬 많아요.

아기가 이제 힘은 좋은지 쭈쭈젖꼭지를 너무 자주 찢어 가격부담도 되고 최소6개월은 모유수유 혼합이라도 하고 싶은데  이대로 얼마나 오래갈까 걱정되서 떼고 싶여요.

근데 이제 힘든 걸 알았는지 제 짧은 젖꼭지로 빠는 건 힘든지 쭈쭈떼고 물리면 잘 물려고도 하지 않고 거부하네요ㅠㅠ

유두가 아플지도 걱정되지만 그 걱정은 뒤고 지금은 전에는 쭈쭈로 먹으면 모양이 잡혀서 빨았고 그 뒤로 손으로 모양을 잡아주면 쭈쭈로 모양은 안 잡아줘도 빨았는데 지금은 아예 젖꼭지가 입에만 닿아도 소리를 지르며 울고 전혀 안 물려하고 겨우 물었와도 놔요

유두거부가 와서 너무 힘든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새벽에 딱 한번 물고 오전에 계속 실패에요. 울기만 해요.

첫째는 첨부터 젖만 되면 울어서 실패했어요. 원라 양도 별로 없었고5~6개월때 좀 물수 있어서 쭈쭈젖꼭지 뺐다가 물기 싫어하고 양도 없어서 절로 단유했고요.

둘째는 좀 양이 있는 것 같아 좀 더 오래하고 싶고 될수록 완모하도 싶은데요.

사실 떼고 싶은 이유가 쭈쭈는 잘 빠는데 분유꼭지는 너무 모유처럼 힘줘서 빠는지 목에 걸리고 잘 빨지도 못해요.그리고 양이 적은 낮저녁에는 모유가 쭈쭈에 한번 걸렸다 늦게 나오니까 짜증내면서 못 빨때도 있고요. 그래서 분유를 약간 먼저 먹이고 허기를 채운 다음 쭈쭈를 물어요. 또 쭈쭈가 찢어질 때 쯤 되면 잘 안 나오는 것 같기도 하고요. 직접 빨기를 성공했음 좋겠어요.

참 그리고 여기 답변을 보면 5분씩 번갈아 먹이라는데 저희아기는 양쪽10분이상씩 잘 빨아서 낮에는 한쪽에 10~15분씩, 밤새벽에는 15~20분씩 빨아요. 사실상 쭈쭈없이 성공했을 때도 한번 무는게 너무 오래걸려서 5분씩번갈아가면서는 거의 불가능한데 괜찮을까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은평모유수유님의 댓글

은평모유수유 작성일

유방관리전문 아이통곡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공젖꼭지를 쓰다가 직수를 하는 과정도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병행하면서 직수연습을 꾸준히 해야 할것입니다.

직수를 너무 거부하면 먼저 쭈쭈로 먹이신 다음
수유가 끝날때쯤 유륜부위가 부드러운 상태이면
직수연습을 시도해 보셔요.

너무 배고플때 하면 아기들이 거부하기도 하니
당분간은 먼저 아기가 평소에 사용했던 쭈쭈로 먹이고
연습하기를 권합니다.

직수는 유두모양이나 길이여부보다는
유륜부위의 신축성이 더 중요합니다.
만약 유륜부위가 단단하고 두꺼워져 있다면
직수가 잘 되지 않기도 하고
때로는 아기가 유두를 압박시켜 빨아서
유두에 상처가 나거나 통증이 있기도 하고
더불어 유방문제가 생기기도 하니
먼저 유륜부위를 개선시킨후
직수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거부한다고 속상해 하지 마시고
전문유방관리를 하여 유륜부위상태부터
변화시킨후 직수를 시도해야 할것입니다.

아이통곡상담실에서는
유방상태와 유륜부위를 개선시켜
아기가 직수가 되도록 도아 드리니
아기랑 상담실에 방문하셔서 전문상담부터 받아 보셔요.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통곡 서울 은평점 최미정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CEO : 강미숙
Tel : 010-9169-1570
Address :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아이통곡 모유수유클리닉. All rights reserved.